소아 ADHD 치료(수업방해가 걱정되시는 분)

*** ‘소아ADHD 치료(수업방해가 걱정되시는 분)’의 내용은 수인재한의원 자체제작 콘텐츠입니다.내용에 대한 저작권은 수재한의원에 있으므로 내용을 무단 도용할 경우 법적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가 학교에서 담임선생님께 지적을 받았어요?

아이들이 자라면서 산만한 부분은 좋아진다고 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뇌가 어느 정도 발달하고 자신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는 나이인 초등학교 고학년이나 중고등학교 시기입니다.유치원에서 초등학교로 진학한다고 산만함이 좋아지는 것은 아닙니다.오히려 초등학교는 유치원과 달리 규율이 더 엄격해지기 때문에 지적을 더 받을 가능성이 높고, 지적을 받으면서 아동들이 위축되어 학교생활을 힘들어하기도 합니다.

ADHD 아동들이 학교에서 볼 수 있는 특징 – 수업시간에 돌아다닌다.- 말이 많아서 필요없는 질문도 많이 한다.- 차례가 안 됐는데 갑자기 말한다. – 믿기 어려운 얘기를 많이 한다- 쉽게 주의가 흐트러지고 집중 시간이 짧다. – 친구들과 자주 다투거나 싸운다.- 수업시간에 멍한 모습으로 공상에 잠겨 있다.- 교칙을 어기는 일이 자주 있다.- 감정의 변화가 심하다.수업 시간에 잡담을 자주 한다.- 책상을 두드리거나 필통을 만지고 소리를 내는 등 소란스럽게 행동한다.

초등학교 저학년 시기는 대부분의 아동이 집중력이 짧고 산만함에도 ADHD 진단을 받는 아동은 더 산만하고 집중력이 짧습니다. 초등학생 우리 아이 ADHD 의심 시 부모님 눈에 또래와 다른 모습이 보이면 ADHD 검사를 해 보시기 바랍니다.

ADHD 검사

정확한 ADHD 진단을 위해서는 단순히 진단 카테고리 외에 컴퓨터를 이용한 주의력 검사나 학부모가 평가하는 아동의 상태, 심리적·정서적 요인, 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컴퓨터를 이용하여 ADHD를 진단하는 검사는 ATA(정밀주의력검사)와 CAT(종합주의력검사)가 대표적이며 대학 병의원, 심리센터 등 기관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정확한 ADHD 진단을 위해서는 단순히 진단 카테고리 외에 컴퓨터를 이용한 주의력 검사나 학부모가 평가하는 아동의 상태, 심리적·정서적 요인, 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컴퓨터를 이용하여 ADHD를 진단하는 검사는 ATA(정밀주의력검사)와 CAT(종합주의력검사)가 대표적이며 대학 병의원, 심리센터 등 기관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ADHD 커질수록 좋아져요?과거의내모습에비해서좋아진거지또래를닮아온것이아니에요.

초등학교 저학년 ADHD 아동은 학습보다 사회성 저하로 문제를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친구관계가 힘들고 꺼림칙하고 불안하며 자존감이 저하되거나 화를 내기도 합니다.

ADHD 약물치료

정신과에서는 ADHD에 주로 약물을 처방합니다.정신과는 주로 메틸페니데이트 성분인 도파민, 노르에피네프린 재흡수 억제제(DNRI)를 사용하여 ADHD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그 효과는 약물이 작용하는 몇 시간 동안 이루어지며 약물의 작용이 끝나면 다시 원래 상태로 돌아갑니다.그래서 미국 소아과학회에서 출간한 <ADHD에 대한 가장 완전한 지침서>를 보면 정신과 약물을 안경에 비유하는 문구가 나옵니다.

안경이 눈을 치료하는 것은 아니듯이 정신과 약도 ADHD를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는 뜻입니다.그러나 ADHD 아동이 정신과 약을 복용하면서 학교생활에 도움이 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ADHD약, 메틸페니데이트 성분의 약

이”메칠후에니데ー토 성분”은 중추 신경을 흥분시키는 약물에서 콤사ー타, 메타 데이트, 마풰 니드, 메디키넷토리타ー도 등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메칠후에니데ー토은 신경 세포에서 신호를 전달하는 신경 전달 물질의 하나인 도파민의 재흡수를 억제하고 도파민 작용을 높이는 데 중추 신경을 흥분시키고 그것에 의해서 뇌가 깨어 충동 조절 능력이 오르는 메카니즘으로서 이용하는 것입니다.메칠후에니데ー토은 반감기(체내에서 벗어나속도)가 빠르고 아동의 스케줄에 의해서 짧은 효과가 지속되는 약물을 선택해서 처방합니다.그러나 12시간 정도의 긴 약(니시 카타 정)에서도 저녁 8시쯤 되면 거의 배출되고 정신과 약의 효과가 사라집니다.문제는 여기에서 나타납니다.약물이 도파민의 재흡수를 억제하는 도파민 전달량이 평소보다 많아지고, 그 과정에서 인체는 항상성(항상 같은 상태를 유지하려는 특성)이 있으며 도파민의 흡수를 이전 상태로 맞추기 위해서 도파민을 흡수하는 수용체가 평소보다 적게 됩니다.이 상태에서 약물이 모두 배출되는 저녁이 되면 도파민은 통상적 수준으로 돌아옵니다만, 수용체는 줄어든 상태여서 도파민 전달량이 오히려 평소보다 줄어들게 됩니다.그래서 약을 먹지 않은 때보다 흥분하면서 감정 조절이 불가능한 상태가 됩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저녁에 추가로 약을 복용하면 신경이 흥분 상태를 유지하고 수면의 질도 떨어지고 부작용이 더 커집니다. ADHD제의 부작용이 걱정하면

한약과 두뇌 훈련 병행 치료가 도움이 될 거예요.한의학에서는 뇌를 발달시키는 처방과 함께 주의력이 부족하면 머리에서 청기가 나도록 과잉행동이 많을 경우 열을 식히는 처방을 겸해 사용합니다.

뇌를 발달시킨다든지 열을 식힌다든지 하는 내용이 어렵게 느껴질 거예요.뇌의 발달에 대해서는 동의보감이나 만병회춘, 득효방 등의 저서에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이야기가 늦어지거나 걷는 경우에도 한약을 처방하여 개선되는 사례가 많이 나왔고, 현대에도 같은 처방을 사용하여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열을 식히는 것은 한의학에서 청열시킨다고 하는데 청나라는 ‘맑게 하다’, ‘시원하게 하다’라는 뜻이며 열자 그대로 ‘열’을 의미합니다.한의학은 음양의 균형을 맞추는 학문으로 열이 심하면 식히고 추위가 심하면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기본입니다.과잉행동, 충동은 가만히 있지 못하고 몸을 자꾸 움직이거나 생각 이전에 행동이 선행되는 등 학습은 물론 사회성에도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심하면 학교에서 지적되기도 합니다.일부 아동은 분노 조절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한의학에서는 아동이 가만히 있지 못하고 자꾸 움직이는 것을 ‘음의 기운이 부족하고 분노의 기운이 과도한 것(음허화동, 음허화동)’으로, 자주 화를 내는 것은 ‘간의 기운이 막혀 뭉치는 것(간기울결, 간기결)’이라고 설명합니다.수인재한의원에서는 그에 따른 처방을 통해 아동의 충동성이나 분노를 호전시킨 사례가 많습니다.주의력 결핍은 한의학에서 인체의 맑은 기운(청양, 청양)을 머리로 상승시키는 기능이 저하된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맑은 기운을 머리로 상승시키는 힘은 비위(소화기관)에서 나오는데 실제로 주의력 결핍을 가진 아이들 상당수가 식욕이 없고 마른 체형인 경우가 많습니다.수인재한의원에서는 ADHD 치료 시 맑은 기운을 상승(익기승양, 익기청양)시켜 머리를 맑게 하는(개규성신, 개규성신) 처방을 시행합니다. 소아 ADHD 치료와 전두엽의 관계소아 ADHD 치료를 위해서는 전두엽 기능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전두엽은 인지 능력과 주의력, 집중력, 충동 억제 능력, 상황 파악 및 상대방의 마음을 읽고 공감하는 등의 고차적 인지 기능을 담당하는 기관입니다. 소아 ADHD는 이 전두엽 발달이 미숙하여 상황에 맞지 않는 부적절한 행동이나 자기 중심의 태도를 보이며 친구를 사귀는 데 어려움이 생기고 실패와 사건을 겪으며 자존감이 떨어지게 됩니다. 전두엽 기능과 뉴로피드백실제로 의학적으로 검증되고 집중력을 키우는 데 가장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치료는 ‘뉴로 피드백’이라는 두뇌 훈련 방법입니다.뉴로피드백이 소아 ADHD 치료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대한신경정신의학회에서 발간하는 <신경정신의학(JKorean Neuropsychiatr Assoc)> 저널에 2012년도 발표된 논문 1편을 설명합니다.연구에 사용된 뉴로 피드백은 사건 유발 전위의 일종인 느린 피질 전위(SCP)을 이용한 방법입니다.이 논문의 결론에 따르면”본 연구에서는 SCP뉴로 피드백 훈련을 통해서 ADHD아동의 친용 증상 평가 척도 및 CGI임상 호전 평가 척도가 개선될 것이 관찰됐으며 컴퓨터를 이용한 주의력 검사로 호전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또 이런 ADHD아동의 증상 및 신경 심리 지표 개선 정도로 뉴로 피드백 훈련 중인 SCP의 변화와 관련성이 시사되었습니다.그러므로 SCP뉴로 피드백이 ADHD치료 방법의 하나로 고려되고 본 예비 연구의 제한 점을 보완한 후속 연구가 이뤄져야 한다고 사료된다.”라고 합니다.그리고 이 논문의 서론에서 인용된 텍스트를 보면 ADHD와 뉴로 피드백 치료에 관한 내용이 나오고 있습니다.뇌파를 이용한 생체 반복 치료(biofeedback)에 대한 연구도 진행되어 왔고 그 가운데 일부 연구에서는 이 치료법이 ADHD증상에 대한 개선 효과와 장기적인 치료 효과가 있다는 보고가 있었다.1995년에 Rossiter와 La Vaque가 실시한 연구에서, 뉴로 피드백 치료가 약물 치료와 같은 효과를 나타낸다고 보고했다.또 뉴로 피드백이 ADHD환아의 뇌파를 변화시키고 집중력과 충동성을 감소시키고 과잉 행동을 조절하는 등에 대한 장기적인 치료 효과에 대한 보고가 나온다. Linden등의 연구에서는 정상적 대조군과의 비교 연구에서 ADHD증상의 개선 및 신경 심리학적 검사의 지능의 변화를 보고했으며, Monastra등의 연구에서는 뉴로 피드백을 받은 환자들이 약물 치료를 받는 환자군에 비해서 가정 및 학교에서 볼 수 있는 행동 문제 및 집중력 문제의 개선이 더 많았다고 보고하고 있다.또 뉴로 피드백을 받은 군에서는 치료를 중단한 후에도 증상의 호전이 지속적으로 유지됐다고 보고했다. ADHD와 관련된 늦은 피질 전위(SCP)에 대한 연구는 Rockstroh들이 맡았다.그들은 주의력 문제가 있는 아동과 정상 아동이 스스로 이 전위를 조절할 능력이 있는지를 바라보고, 주의력 문제가 있는 경우에도 늦은 피질 전위를 조절할 수 있다고 보고했다. 이런 결과를 토대로 Heinrich들은 늦은 피질 전위(SCP)훈련을 한 후에 시행한 연속 수행 검사(continuous performance test, CPT)에서 충동 조절 문제와 ADHD등급상의 행동 문제가 감소했다고 말했다.이를 토대로 ADHD아동의 경우 뇌의 흥분 역치를 조절하는 데 문제가 있다고 추정할 수 있고, 늦은 피질 전위(SCP)를 조절함으로써 주의력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예측할 수 있다. 스잉지에 한방 의원의 소아 ADHD치료, 뉴로 피드백 치료수인재한의원의 뉴로피드백은 게임처럼 구성되어 있어 소아 ADHD도 즐겁게 훈련합니다.반복적인 훈련으로 뇌 신경망에 학습이 이루어지면 훈련 효과가 장기간 지속됩니다.(자전거 타기나 수영을 배워두면 오래 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현재 대학병원이나 대형 의료기관에서도 뉴로피드백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을 정도로 효과가 검증되고 안전한 두뇌 훈련입니다.또 2016년 올림픽 양궁 국가대표팀이 뉴로피드백으로 훈련을 한다고 해서 화제가 되었습니다.또 2014년도 MBC 뉴스데스크에 수재한의원 두뇌훈련 프로그램이 소개되기도 했습니다.치료도 재미있게…컴퓨터 게임, 환자 심리치료에 활용한 컴퓨터 게임, 폭력성 등의 문제로 부모와 아이들 갈등의 주요 원인이 되어 왔습니다. 컴퓨터 게임을 잘 활용하면 아동의 주의력을 키우고 암환자의 건강회복에 도움이 된다…imnews.imbc.com치료도 재미있게…컴퓨터 게임, 환자 심리치료에 활용한 컴퓨터 게임, 폭력성 등의 문제로 부모와 아이들 갈등의 주요 원인이 되어 왔습니다. 컴퓨터 게임을 잘 활용하면 아동의 주의력을 키우고 암환자의 건강회복에 도움이 된다…imnews.imbc.com미국 소아과학회(AAP)로부터 뉴로피드백 효과 공식 인정(2012)미국 소아 과학회는(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6만명을 넘는 미국 소아과 의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들은 미국 소아 과학회의 소아과 진료와 훈련 지침에 관한 입장에 따른 미국 소아 과학회에서 정책, 입장, 보고서 등의 정보도 얻습니다.2012년 미국 소아과 학회(AAP)은 뉴로 피드백 훈련이 현존하는 ADHD치료 방법 중 최우선 등급(Best Support-Level 1)으로 공식 인정했습니다.이것은 뉴로 피드백 훈련이 ADHD를 포함한 유사 질병 치료에서 강력한 효과를 내는 침습(non-invasive), 비 약물(non-drug)치료 방법이라는 점을 인정한다는 것입니다.미국 소아 과학회에서는 6개월마다 “아동 및 청소년에 대한 근거 기반 심리 치료”Evidence-Based Child and Adolescent Psychosocial Interventions에 관한 정보를 업데이트합니다.데이터 분석과 연구를 통하여 어떠한 치료 방법이 효과가 있는지, 혹은 효과가 없는지를 판별하고 더 발전된 치료 때문에 소아과 의사에게 이 정보를 전합니다.그 결과, 뉴로 피드백 훈련이 ADHD치료에서 최고 수준의 효과를 보이며 가장 우선되어야 치료 방법의 하나인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소아 ADHD 치료 리뷰(부모님께서 직접 작성해 주셨습니다.)사진을 클릭하면 소아 ADHD 치료 리뷰로 이동합니다. 의료법에 따라 로그인하신 회원님께만 공개되오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사진을 클릭하면 소아 ADHD 치료 리뷰로 이동합니다. 의료법에 따라 로그인하신 회원님께만 공개되오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사진을 클릭하면 소아 ADHD 치료 리뷰로 이동합니다. 의료법에 따라 로그인하신 회원님께만 공개되오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사진을 클릭하면 소아 ADHD 치료 리뷰로 이동합니다. 의료법에 따라 로그인하신 회원님께만 공개되오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ADHD 한약과 함께 두뇌 훈련을 병행하면 치료 효과가 더욱 좋습니다.ATA(정밀 주의 집중력 검사)으로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시각 주의력 검사에서 탈락 횟수와 오타 경보 횟수가 각각 66점으로 72점에서 9점, 15점 낮아지는 수치가 정상 범위에 복귀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검사를 통해서 붙여진 점수는 높을수록 주의력이 떨어짐으로써 대부분의 환자가 ADHD진단 기준인 65점 이상에서 정상 범위인 59점 이하로 회복됐다고 볼 수 있습니다.국내에서 정신과 약물이 아니라 한의학과 두뇌 훈련을 결합한 방법으로 ADHD의 객관적인 검사 수치가 호전된 것을 확인한 첫 사례로, 기존의 정신과 약물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도 ADHD의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하다는 것을 나타낸 연구입니다.수인재한의원에서 소아 ADHD 치료를 시작해 보세요.▽▽▽▽소아 ADHD 치료 카카오톡 상담수인재한의원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78길 386층 수인재한의원수인재한의원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78길 386층 수인재한의원수인재한의원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78길 386층 수인재한의원수인재한의원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78길 386층 수인재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