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마케팅 탐구 – 정의, 성공, 주요 목적, 예술 경영 마케팅 및 광고를 통한 예술의 가치 증폭


흰색 벽지가 있는 회의실 인테리어

예술 마케팅의 정의

예술 마케팅의 역할은 자신의 예술적 속성을 나타내는 작품 제작과 관련된 개인의 아이덴티티를 만들고, 예술을 창조하고 발전시키며, 기금을 모으는 것입니다. 예술 마케팅의 정의는 비영리 문화 예술 단체, 영리 문화 예술 단체, 일반 기업의 마케팅이 동일할 수 없다는 가정에서 시작됩니다. 이 전제는 각 기관의 예술에 대한 인식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예술 마케팅이 항상 금전적 이익에만 국한되지 않는 이유를 결정하는 주요 요인으로 간주됩니다. 브로드웨이 뮤지컬의 마케팅은 상업적인 성공을 목표로 하고, 많은 관객이 무대예술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대규모 광고나 무대장치에 신기술을 적극 도입하는 등 경제적 이익을 얻기 위해 노력한다. 클래식에만 의존하는 콘서트 문화에 반대하는 신인작곡가들이 모여 현대음악의 확산에 힘쓰고 현대음악 관객의 증가를 기대했다. 이는 문화예술계의 진흥 개념이 예술적 가치의 보급에 기반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것은 판촉의 개념이 가치 교환의 수단으로 간주되지 않는다는 좋은 예입니다.

아트 마케팅은 성공했는가?

예술 마케팅의 성공 여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기준은 물론 문화예술기관의 유료관객 유치율이다. 이러한 미술 마케팅이 관객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와 시장 세분화를 통한 차별화된 포지셔닝을 통해 관객과 소통하고 동기를 부여한다면 성공할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다. 이러한 방법은 일반 타겟 마케팅과 같습니다. 그러나 문화예술기관은 미술품 마케팅 및 판매에 많은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문화예술기관이 판매성향만을 강조하거나 마케팅성향에 빠지는 것은 모든 음악이 대중음악회와 부담없이 들을 수 있는 대중가요만을 틀고, 모든 드라마는 코미디와 같은 가벼운 주제를 다루어야 하기 때문이다. 문예계 사람들은 문예계에서는 진정한 소비지향이 불가능하다고 주장한다. 마케팅은 무차별적으로 대중에게 영합하는 것이라고 믿기 때문이다. 그러나 마케팅의 진정한 역할은 아티스트의 훌륭한 작품을 가능한 한 많은 시청자에게 보여 주는 것입니다.

아트 마케팅의 주요 목적

따라서 미술 마케팅의 주된 목적은 미술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닙니다. 효율적인 운영에 의존해 마케팅은 미술산업의 부흥을 위한 선택일 뿐, 매스컬쳐가 급속히 확산되는 현대사회에서 그 의미를 잃을 수도 있다는 시각이 많다. 따라서 문화예술계에 마케팅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많은 고민이 필요하다. 예술의 본질을 무시한 채 기업의 마케팅 능력만 강조하는 것은 옳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예술의 가치와 예술의 발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문학과 예술, 기업, 정부 등 다양한 측면에서 적용 방향을 공동으로 모색할 필요가 있다. 각 분야의 지식 부족은 많은 분야에서 치명적인 실수로 이어지기 때문에 “예술의 가치를 사회에 어떻게 전달할 것인가”라는 주제의 연구수요가 제기된다. 따라서 아트 마케팅은 예술의 의미와 예술적 가치를 전파하는 과정을 다시 이해할 필요가 있다.

예술적 가치의 확산

예술의 가치는 예술의 잠재적 가치가 인식되고 판매될 때에만 사회적 차원에서 소통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소통의 과정은 예술가와 대중을 연결하는 다양한 과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예술적 가치는 표현에서 표현으로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획득하게 된다. 이 시점에서 마케팅은 예술적 가치를 발산하는 엔티티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포함합니다. 이것은 표현되는 예술적 잠재력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이러한 각 스프레드에는 서로 다른 마케팅 및 서비스 방법이 사용됩니다. 마케팅은 예술 창작의 순간이 아니라 예술의 가치가 문화예술의 장을 구성하는 대중에게 전달되는 과정이다. 이 부분은 아트 마케팅에서 둘의 상충되는 니즈를 해결할 수 있는 접점이 된다.

광고를 통한 예술 경영 마케팅

기업의 다양한 마케팅 전략은 기업문화이자 기업철학이라고 할 수 있는 조직문화에 대한 정체성을 확립한다. 명확한 조직문화가 없는 기업은 지속적인 성공을 거두기 어렵습니다. 전략적 마케팅의 성과가 제대로 구현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업 이미지 구축은 조직 구성원 간의 일체감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으로 활용된다. 예를 들면 동일한 목적을 위한 행동 강령 교육이 포함됩니다. 코퍼레이트 아이덴티티를 구현하는 과정은 회사 차량, 유니폼, 로고, 상징적 마킹 등의 디자인을 통해 시각적인 아이덴티티를 만들어 회사와 구성원 간의 유기적인 유대감을 강화합니다. 이러한 전략적 마케팅 프로세스를 통해 광고가 구현됩니다. 이때 광고의 목적도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 본질적으로 전통적인 온라인 전략인 기본 매체를 사용하여 광고가 실행될 때 마케팅 목표가 달성된 것으로 간주됩니다. 이는 광고가 브랜드 컨셉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보기 때문이다.

예술경영에서는 예술문화의 요소를 광고에 활용한 예가 많다. 삼성전자가 조립식 냉장고로 맞춤형 가전 시대를 알렸다. 개인화 시대에 발맞추어 모든 소비자의 미적 감각과 취향을 인정받고 있으며, 가전제품까지도 개인의 취향에 맞게 배열되도록 설계되어 있다. LG전자가 고급형 개인가전 ‘LG 오브제’를 선보인다. 고급가구와 차별화된 가전기술을 결합한 가전 브랜드로, 모든 제품이 인테리어의 일부가 되거나 예술작품이 되어 사용자의 공간을 더욱 아름답게 만든다는 의미입니다. 삼성과 LG 모두 광고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TV CF로도 등장한다. 최근에는 제품의 이미지에 예술적 가치를 부여하여 고객에게 강한 이미지를 심어주고 제품의 이미지를 강화하려는 시도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